망막분지정맥폐쇄
시야의 일부분이 잘 보이지 않게 되지만 황반부가 포함되면 중심시력이 상당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효과를 인정할 수 있는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으며, 다만, 형광안저소견상 신생혈관 발생이 있거나, 황반부종이 심하여 중심시력이 상당히 저하되었을 경우에 한하여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후에 시력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반드시 모든 경우에 시력이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더 악화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레이저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녹내장 발생이 가능한 경우나 허혈상태가 심하여 신생혈관발생가능성이 높을 때에 실시하며, 혈관증식성녹내장이 생겼을 경우에는 녹내장수술을 시도하거나 녹내장용인공대롱을 삽입하여 안압조절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예후는 나쁘고, 실명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드물게는 신생혈관이 파열되어서 유리체 출혈을 일으킨 경우에 유리체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신피질홀몬제계통의 Triamcinolone을 안구내 주사를 시행하여 망막부종에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시력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
망막중심정맥폐쇄의 위치에 따라 표층부와 심층부로 나눌 수 있으며 시력저하 정도와 망막소견, 형광안저 소견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는 시력장애뿐만 아니라 차후에 혈관증식성녹내장 발생이 생길 수 있으며 심층부형인 경우에는 표층부형의 경우보다 예후가 더 불량한 편입니다.
분지정맥폐쇄 시와 마찬가지로 현재까지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다만 합병증발생가능성을 줄이기 위하여 레이저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범안저레이저광응고술은 신생혈관에 의한 녹내장 발생이 가능한 경우나 허혈상태가 심하여 신생혈관발생가능성이 높을 때에 실시하며, 혈관증식성녹내장이 생기면 녹내장수술을 시도하거나 녹내장용인공대롱을 삽입하여 안압조절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실명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이저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반드시 상태가 좋아지거나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합병증의 발현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생혈관이 터져서 유리체 출혈까지 발생한 경우에는 유리체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통증이 심하게 되어, 부득이 시력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불행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신피질홀몬제계통의 Triamcinolone을 안구내 주사를 시행하여 망막부종에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시력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